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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6. Apr] 발표 본문
Q1. 소켓과 포트의 특징을 작성하고, 그 차이점을 설명하세요.
- 포트
포트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가 단일 장치에서 동일한 IP 주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사용된다.
데이터를 송수신 하기 위해서는 출발지와 도착지의 IP주소와 포트번호를 알아야 한다.
- 소켓
클라이언트-서버 구조이며,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전송 계층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소켓을 거쳐 데이터를 송수신한다.
소켓은 같은 포트에 여러 개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고, 소켓을 통해 연결이 완료되고 데이터 송수신이 끝난다고 해서 연결이 끊어지는 것이 아니라,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다.
소켓은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받아 통신하려는 목적지로 전달하는 역할로, 소포의 개념과 비슷하다.
소켓은 양방향 통신에 대한 엔드 포인트이고,
포트는 통신하려는 대상을 구별할 수 있는 번호이다.
Q2. HTTP 버전별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하세요.
- HTTP/0.9
HTTP 프로토콜의 첫 번째 버전으로, GET 요청만 지원하고 HTTP 헤더가 없다.
- HTTP/1.0
0.9 버전에서 추가적으로 POST 및 HEAD와 같은 다른 메서드들과, 서버 - 클라이언트 간에 더 많은 정보를 송수신 할 수 있도록 요청 및 응답 헤더가 추가되었다.
- HTTP/1.1
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버전으로, 동일한 TCP 연결을 통해 여러 요청을 보낼 수 있으며, 대용량 파일을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청크 분할 전송 인코딩 지원과 같은 다양한 기타 개선 사항을 도입했다.
- HTTP/2
프로토콜에 여러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을 도입했고, *멀티플렉싱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어 동일한 연결을 통해 여러 요청을 동시에 보낼 수 있게 성능이 향상되었다.
* 멀티 플렉싱 : 여러 데이터 스트림이 단일 통신 채널을 공유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기술 / 즉, 단일 물리적 연결을 통해 동시에 여러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.
- HTTP/3
대기 시간이 짧은 연결에 최적화된 새로운 전송 프로토콜(QUIC)를 사용해 성능이 향상되었고, 네트워크 연결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스트림 우선 순위 지정 및 혼잡 제어 등의 기능이 포함되었다.
버전이 올라갈 수록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있지만 현재는 1.1 버전이 가장 중요한 버전으로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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